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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이 없어 고객이 모이는 장난감 가게 – 우더풀 라이프

‘네버랜드’는 피터팬이 주인공인 연극, 소설 등의 작품에 등장하는 가공의 나라입니다. 네버랜드에서는 피터팬을 포함해 아이들이 나이를 먹지 않습니다.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을 수 있는 곳이죠. 현실에서는 네버랜드에서처럼 흘러가는 시간을 막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타이베이의 ‘우더풀 라이프(Wooderful Life)’에서는 흘러가는 시간을 잊을 수는 있습니다. 나무를 소재로 한 장난감, 소품 등을 만드는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에는 나이를 잊은 채 순수한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방법으로 매장을 꾸몄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넘버써티(no.30)’라는 라이프스타일 제품 브랜드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30이라는 숫자에는 예상 밖의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아연의 원자 번호 30에서 따온 것입니다. 넘버써티는 아연을 소재로 꽃병, 연필깎이, 시계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아연 특유의 부드럽고 유연한 속성을 이용하여 간결하면서도 유려한 라인을 구현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한 눈에 보기에도 현대적인 세련미가 돋보이는 넘버써티의 제품은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오브제로서의 가치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넘버써티 제품을 집 안에 들이는 것만으로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일상이 한층 더 풍요로워 집니다.

 


<<< 넘버써티는 아연을 소재로 한 다양한 생활 소품들을 만듭니다. ⓒno.30

 

넘버써티는 대만 장화 현의 한 가족기업에서 출발한 브랜드입니다. 원래는 40년 이상 아연을 생산하던 공장이었지만, 2013년부터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 함께 협업하여 아연 제품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넘버써티를 시작했습니다. 세대를 거쳐 이어져 내려 온 아연 주조 기술을 활용해 아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한 것입니다. 파리에서 활동하는 대만 디자이너인 윤 리(Yun Li)와 글로벌 기업들과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디자인 스튜디오인 ‘오피스 포 프로덕트 디자인(Office for Product Design)’이 넘버써티의 파트너입니다. 수십년 동안 쌓아온 생산 노하우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디자이너들의 역량이 더해지자, 투박한 금속재료였던 아연이 감각적인 소재로 재해석되었습니다.

 

넘버써티는 자체 매장 없이도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물론이고, 타이베이, 타이중, 가오슝 등 대만의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싱가폴, 미국, 영국, 프랑스 등 감도있는 편집숍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2016년에는 매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메종 에 오브제(Maison et Objet)’에 출품하기도 했습니다. 범세계적인 소재로 디자인 제품을 만들고, 국제 무대에서 호평을 받으니 물리적인 매장이 없어도 시장 확장이 가능해 집니다.

 

넘버써티가 아연이라는 금속 소재를 활용해 유연한 시장 진출을 할 수 있었다면, ‘우더풀 라이프(Wooderful Life)’는 자연 소재인 나무를 활용해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우더풀 라이프도 넘버써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만들지만, 제품과 매장을 바라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나무(Wood)’와 ‘아주 멋진 삶(Wonderful Life)’을 합친 브랜드 이름에서 지향하는 바가 드러납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나무를 통해 멋진 일상을 만들고, 나무의 따뜻함으로 사람들 사이의 온기를 깨우고자 합니다. 따뜻한 감성을 전달하기에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우더풀 라이프는 온라인 판매보다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1. 말하지 않아도 아는 제품: 언어의 장벽을 허물다

 

나무는 지역과 문화를 막론한 소재입니다. 바꿔 말하면, 그만큼 흔하고 오랫 동안 다양한 주체들이 다루어 온 소재라는 의미입니다. 새로울 것 없는 소재지만 우더풀 라이프는 2012년 처음 생긴 이래 단기간에 25개 국가로 진출할 만큼 새바람을 일으켰습니다. 브랜드 입점이나 위탁 판매를 제외한 자체 매장도 대만에 3개, 마카오에 2개, 중국에는 무려 18개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더풀 라이프는 어떻게 진부해 보이는 소재를 가지고도 여러 나라에서 고객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을까요?

 

우더풀 라이프의 대표 제품은 오르골입니다. 오르골은 원래 일정한 음악을 자동으로 연주하는 악기로, 18세기에 유럽 귀족들 사이에서 인형상자, 담배 케이스 등에 오르골을 설치하는 것이 유행하면서부터 현재의 오르골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에서 시작된 오르골은 일본과 중국으로 건너와 동양 문화권에까지 퍼지며 지리적, 문화적으로 특정 지역을 넘어 범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제품이 됩니다. 설명하지 않아도 아는 고전 제품을 현대적으로 리디자인해 다듬고 브랜딩하자,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기 시작합니다.

 

오르골뿐만 아니라 오르골에 탑재된 음악도 우더풀 라이프의 사세 확장에 한 몫을 합니다. 우더풀 라이프는 가사가 있는 음악이나 최신 음악보다는, 거장들의 클래식이나 고전적인 동요의 멜로디를 활용합니다. 이런 음악들의 멜로디는 국경을 초월해 유명할 뿐만 아니라 가사가 없어 언어를 이해할 필요도 없습니다. 언어나 문화에 제한을 받지 않는 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선택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디테일에서도 지역적 제약을 없애자 우더풀 라이프의 잠재 시장은 대만을 넘어 전 세계가 됩니다.

 

<<< 우더풀 라이프에서는 수십 가지의 오르골들을 판매합니다.

 

우더풀 라이프는 오르골 외에도 다기능 음악 재생기(multi-function music player), 컵받침, 명함꽂이, 북엔드, 인테리어 장식품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오르골이야 클래식한 낭만을 제공하면서도, 일상의 제품과 달리 쉽게 접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의 반향을 만들어 낼 수 있었지만 경쟁이 치열한 라이프스타일 제품군들의 경우는 상황이 다릅니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우더풀 라이프는 오르골을 포함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방법으로 글로벌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들을 끌어들입니다.

 

우더풀 라이프는 미국의 디즈니(Disney), 일본의 산리오(Sanrio) 등 글로벌 회사로부터 캐릭터들을 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정식 라이선스를 받습니다. 그 결과 위니 더 푸(Winnie the Pooh), 토이 스토리(Toy Story),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헬로 키티(Hello Kitty), 피너츠(Peanuts) 등 다양한 캐릭터를 테마로한 목재 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런 캐릭터들을 활용하자 캐릭터의 전 세계 팬들이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캐릭터의 팬들을 우더풀 라이프의 고객으로 흡수하여 고객 저변이 넓어진 것입니다.

 

<<< 우더풀 라이프의 다기능 음악 재생기입니다. 친절하게 사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은 물론, 직접 음악을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 디즈니, 피너츠, 위니 더 푸, 토이 스토리 등 다양한 글로벌 캐릭터들을 테마로 한 목재 제품들입니다.

 

#2. 모두의 체험을 위한 매장: 나이의 장벽을 허물다

 

고객과의 물리적 접점에 해당하는 매장은 공간에서 제공하는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의 매력을 전달할 때 가치를 가집니다. 소비자의 몰입도가 높을 수록 매장 내 체류 시간이 길어지고,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유리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은 체험의 끝판왕입니다. 매장의 절반 이상을 고객들이 우더풀 라이프의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할애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가능한 독보적인 경험치를 구현합니다.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 공간에는 특정 타깃이 있으면서도 없습니다. 어린이처럼 인구통계학적 분류가 유효한 타깃에는 그 타깃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을 마련하지만, 대체로 타깃의 속성보다 제품의 속성에 집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결과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은 누군가가 아닌 누구나 모이는 공간이 됩니다.

 

 

<<<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은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더풀 라이프의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공간은 ‘우더풀 랜드(Wooderful Land)’입니다. 이 곳은 목재로 만든 각종 장난감들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장난감을 구매하지 않아도 마음껏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100대만달러(약 4천원)의 티켓을 구매해야 입장이 가능하지만, 장난감을 일일이 사는 돈에 비하면 커피 한 잔 가격에 다양한 장난감을 즐길 수 있으니 입장료가 아깝지 않습니다. 물론 유료 공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더풀 랜드 옆에는 나무 공 피라미드, 나무 자물쇠 게임, 하노이의 탑 등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장난감들도 많습니다.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펼쳐지는 나무 장난감의 세계는 꼬마 고객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즐거운 놀이 공간은 교육 효과는 기본이고, 가족 단위의 고객들을 유인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 우더풀 랜드에 입장한 아이들은 나무 장난감을 만지고 놀며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칩니다.

 

<<< 우더풀 라이프 매장 안의 무료 장난감들은 매장을 방문하는 재미를 더합니다.

 

우더풀 라이프 매장의 진가는 우더풀 랜드를 지나 매장 안쪽에 위치한 제품 판매공간에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진열된 각종 목공예 제품들 사이로 주력 제품인 오르골이 단연 돋보입니다. 크기도 디자인도 제각각인 수십 가지의 오르골들이 각자의 매력을 뽐내며 돌아가고 있습니다. 오르골의 중요한 요소인 음악을 시현하는 방법도 고객들의 이목을 끕니다. 수십 가지의 오르골이 각자의 음악을 들려준다면 소리가 섞여 소음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음악을 들어보지 않고 오르골을 구매하도록 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더풀 라이프는 각 오르골에 고유 번호를 붙이고, 전시된 오르골들 앞에 번호 키판과 스피커를 설치해 둡니다. 고객이 관심있는 오르골의 번호를 키판에 입력하면 그 오르골의 가격, 음악 제목 등이 화면에 뜨면서 스피커에서 해당 오르골의 음악이 흘러 나옵니다. 오르골의 특성을 살리면서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지혜가 돋보입니다.

 

 

 

<<< 우더풀 라이프의 오르골들은 쉼없이 움직이며 각각의 매력을 뽐냅니다.

 

 

<<< 오르골 앞에 있는 번호 키판에 관심이 가는 오르골의 번호를 누르면 그 오르골에 대한 가격 정보와 오르골에 탑재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전형적인 오르골뿐만 아니라 종이 악보 오르골도 판매합니다.

 

매장의 가장 안쪽에는 오르골이나 나무 장식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DIY 공간(DIY Area)’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공간은 어린이들의 놀이터인 우더풀 랜드와 달리 자신만의 목공예 제품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를 수 있는 곳입니다. DIY 공간에서는 완성된 제품이 아니라,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목재 구성품들을 판매합니다. 각 구성품들의 가격은 30~450대만달러(약 1,200~1만8천원) 사이로 12가지의 가격대가 있으며, 가격대별로 고유 색상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포장하고 있는 상자 밑부분의 색깔이 구성품의 가격을 나타냅니다. 본체, 장식 요소 등을 고른 만큼 계산한 후 널찍한 조립 공간에서 직접 조립하여 완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를 수 있는 구성품들도 카테고리별로 수십 가지에 이르고, 오르골의 경우에는 음악도 다양해 나올 수 있는 조합은 수천가지에 이릅니다. 타깃하고자 하는 고객군보다는 목재의 따뜻한 감성과 나만의 제품을 직접 만드는 즐거움에 집중한 결과 DIY 공간의 타깃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DIY 공간에서는 각자 원하는 목재 구성품들을 고르고, 직접 조립하여 나만의 목공예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계산한 구성품들을 조립하는 공간에서는 간단한 음료나 식사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을 이겨나갈 소재: 시간의 장벽을 허물다

 

우더풀 라이프가 나무를 소재로 선택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약 4억년 전에 최초의 목재를 사용했다는 추정이 있을 정도로 목재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 지금까지도 명맥을 이어온 소재입니다. 우더풀 라이프는 이 소재가 과거에 머무르는 낡은 소재가 아니라 현대인들이 자연을 느끼고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소재로 재해석하며 일상에 아름다움을 더해 줄 다양한 목재 제품들을 현대적으로 디자인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무 소재의 미래까지 고려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품을 선보입니다.

 

<<< 우더풀 라이프에서는 목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입니다.

 

목재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나무를 벨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나무의 따뜻함을 알리는 우더풀 라이프가 나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산림을 해치는 역설이 발생한다면 브랜드의 취지가 퇴색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더풀 라이프는 전통적인 소재인 나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면서, 미래의 숲까지 배려하여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열어 둡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기에 우더풀 라이프는 재료 조달을 까다롭게 합니다. 가까운 동남아 지역의 저렴한 나무가 아니라 유럽,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의 지속 가능한 산림(sustainable forests)에서 재배한 목재만을 사용합니다. 지속 가능한 숲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바꾸어 배출하는 효과가 약해진 성숙재를 벌목하고,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더 많은 산소를 방출할 수 있는 어린 묘목들을 심기 때문입니다. 전략적인 벌목과 조림을 통해 숲의 기능을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벌목으로 숲을 보호하고 임업 경제를 활성화한 덕분에 우더풀 라이프가 미래에도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됩니다.

 

장벽을 허무는 힘: 공든 탑은 무너지지 않는다

 

우더풀 라이프의 목재에 대한 생각과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감각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우더풀 라이프를 만든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Jean Cultural & Creative)’는 1976년에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는 ‘촉각을 만드는 회사(Touch Maker)’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종이 공예, 창의력, 촉감, 자연 보호의 요소를 조화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제품을 디자인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가 중요시 여기는 가치들을 제품에 반영하며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는 우더풀 라이프 외에도 슈 크래프트(Xiu Craft), 아이 마커(i-Marker) 등의 브랜드를 통해 종이 카드, 스티커 메모, 마스킹 테이프 등을 선보입니다. 평범한 제품 같지만, 제품에 깃든 아이디어는 평범하지 않습니다.

 

 

<<<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는 우더풀 라이프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해 왔지만, 사업적으로는 합리적 철학과 노하우를 쌓아 왔습니다. 1980년대부터 이미 미국과 유럽 시장에 자사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했고, 미국의 만화 캐릭터 ‘파이도 다이도(Fido Dido)’와 ‘가필드(Garfield)’ 등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들의 생산 라이선스를 받습니다. 일찍부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글로벌 브랜드들을 레버리지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입니다. 해외로 시장을 확장하고, 해외에 생산 기반을 확보하는 동시에 제품 품질과 생산 공정을 글로벌 기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힘씁니다. 제작 공정에서 그린 에너지를 활용하고 친환경적 원료를 사용하는 것을 회사 내규로 지정하여 자연을 보호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탄탄한 사업적 역량과 일관된 철학은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의 창의적 역량을 더욱 빛나게 해 줍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하며 과거를 다져 온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의 현재 모습도 여느 문구회사와 다릅니다. 특히 디자인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과감한 투자가 눈에 띕니다. 회사 내부에 디자이너만 60명 이상 근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들이 마음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타이베이 본사에 소재 컨셉 스토어인 ‘지인토피아(Jeantopia)’를 운영합니다. 지인토피아는 소재를 10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한 후 3만 개 이상의 재료들을 갖추어 놓았습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디자이너들의 영감을 채우는 재료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이름처럼 지인(Jean)이 만든 유토피아(Utopia)인 셈입니다.

 

언어, 나이, 시간의 장벽을 허무는 내공은 아무 브랜드에게나 허락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모한 도전도 아니라는 것을 우더풀 라이프가 증명해 보여줍니다.

 

 

우연이 끼어들 여지가 여행을 여행답게 만듭니다.”

여행의 묘미를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계획한 일정을 숙제하듯 소화할 때가 아니라, 뜻밖의 상황을 느닷없이 마주칠 때입니다. 예정에 없었던 대화, 있는 지도 몰랐던 공간, 상상하지 못했던 제품, 경험하기 어려웠던 현상, 기대하지 않았던 디테일 등이 여행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그래서 여행을 할 때 계획을 세우는 건 중요하지만, 우연이 끼어들 여지를 남겨둘 필요도 있습니다. <생각이 기다리는 여행>은 여행에서 우연이 끼어들 여지가 선물해 준 생각지도 못한 생각들에 대한 기록이자, 계획할 수 없었기에 더 소중한 여행의 조각입니다.

 

참고문헌

• 넘버써티 공식 홈페이지

• 우더풀 라이프 공식 홈페이지

• 지인 컬처럴 앤 크리에이티브 공식 홈페이지

• N.B. fossils show origins of wood

• 오르골